About the Department
미래를 설계하고 있을 여러분들 안녕하십니까?
저는 기계ㆍ자동차공학과 학과장을 맡고 있는 박기원교수입니다.
여러분들을 직접 만나서 일일이 인사를 나누고 싶은데 그러지 못해서 아쉬움이 남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앞으로 우리 전공 행사에 참석하셔서 저와 함께 인사를 나눌 수 있는 기회가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기계ㆍ자동차공학부 자동차공학전공에 대해서 궁금한 점은 없나요? 이 글을 빌려 짧게나마 우리 전공에 대해 소개드리고 싶은데....... 구구절절 사연을 적는 방식은....음.... 솔직히 저도 와닿지 않고 ......
아랫글은 우리 학부 4학년생이 입사시험 1차에 합격하여 2차 면접에서 인사담당자에게 발표한 “5분 자기 PR” 을 발췌한 내용입니다. 우리 학부, 우리 전공이 무엇을 하는지, 여러분들은 어떻게 성장하는지가 가장 잘 표현된 것 같습니다.
저는 제 자신을 한 문장으로 나타내면 “제품 좀 가지고 놀아봤다는 곰돌이”, “제품 좀 만져봤다는 곰돌이”로 표현하고 싶습니다.
실제 산업현장에서 활용되는 제품 제작에 관한 전반적인 기술을 확보하고 있으며 실전용 엔지니어가 될 수 있다는 자신감의 표현입니다. 보통 “공돌이”는 공대생이나 엔지니어를 일컫는 비어로 사용되지만, 저는 왠지 이 단어가 정감이 있고 자부심을 느끼게 하여 우직하고 강인한 곰에 비유하여 “곰돌이”라는 표현을 사용해 보았습니다.
저는 고등학교때까지는 많은 방황을 하며 대학진학을 포기하려고 하였으나 억지로 부모님의 설득에 못 이겨 진학하게 되었는데 이게 “신의 한수”였던 것 같습니다. 의외로 전공 실습은 너무나 재미있었고, 특히 “퓨전360”이라는 3D 설계 프로그램을 접했을 때는 저에게는 완전히 신세계였으며, 기능들 익히고 3D 프린터로 이것 저것 만들어 보느라 무수히 많은 밤들을 지샜던 기억이 납니다.
전 기본 공학지식을 갖추고 있으며, 제품 제작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고급기술들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3D 설계프로그램으로 자동차 엔진에 이용되는 부품들을 설계한 경험이 있으며, 엔진 조립 및 가공 도면을 만들 수도 있고,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자동차 프레임 구조해석, 자동차 라지에이터 열해석 경험도 가지고 있습니다. 제가 설계한 부품들을 3D프린터를 이용하여 제작 가능하고, CNC밀링, CNC선반, 머시닝센터 등을 제어하여 실제 부품 제작 경험도 있습니다. 또한 기계에 생명을 불어넣는 작업이라 할 수 있는 구동설계 기술을 적용하여 쿠* 전기밥솥 같은 제품을 제어할 수 있는 프로젝트에 참여한 경험도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제가 확보한 능력들을 바탕으로 전국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에 직접 부품들을 설계하고 튜닝하여 학교 대표로 참여한 경험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제품 제작에 관한 국가기술자격증 3개, 카티아 국제공인자격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작 학부과정을 마치는 시점에서 앞서 언급한 제가 확보한 경험이나 기술들이 귀사에서는 미천할 수 있겠지만, 분명 위 기술들에서 보듯이 저는 제품 제작 전반에 관한 과정을 이해하고 있으며, 귀사에 채용되어 현장에 맞게 교육된다면 어느 제품 제작 관련 파트에 배치하더라도 누구보다 빠르게, 꼭 필요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다고 자부합니다.
어떤가요? 여러분들의 미래를 위해서 도전해 볼만한 가치가 느껴지지 않나요?
다시 한번 여러분들과 이렇게 인사를 드리게 되어서 반갑고, 함께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면 너무나 좋을 것 같군요.
여러분들이 영산대학교 기계ㆍ자동차공학과를 선택하신다면 초심이 흔들리지 않도록 교수님들 모두가 최선을 다해 도와드릴 것을 약속합니다.
여러분들이 미래를 설계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면 언제든지 저희 교수님들과 상의하시고, 저희들은 최대한 여러분들이 어려움이 없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좋은 인연으로 강의실에서 여러분들을 만날 날을 기대합니다.
환영합니다!!!
기계ㆍ자동차공학과 학과장
박 기 원
교육 목표
기계· 자동차공학과에서는 기계, 자동차분야에 관련된 전반적인 기초이론과 응용기술을 습득하고, 이들을 융합하여 다양한 융복합 문제를 인식하고 분석하여 해결할 수 있는 능동형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100% 기계, 자동차 관련 정규직 취업을 목표로 기존의 기계, 전기전자, 자동차 관련학과와는 차별화된 지역 산업체와의 주문식 교육, 현장 맞춤식 교육, 산학연 연계중심 교육 등 기계 및 자동차 관련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현장 실무중심의 전문 엔지니어를 양성하고자 한다. 기계자동차산업의 메카인 울산에서 부산, 경남에 이르는 동남권 자동차 기계 산업단지 등과 긴밀한 산학협동 중심벨트를 형성하는 지리적 장점을 활용, 이론과 소프트웨어를 통하여 배운 지식을 충분한 실험 및 실습을 할 수 있는 공간과 장비를 갖추고 교육함으로써 높은 실무 적용능력을 갖춘 전문 인력 양성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다.
- 1 Training of mechanical and automotive experts who can recognize, analyze, and solve various convergence problems
- 2 Development of human resources to develop elemental technologies for future smart/green mechanical vehicles
- 3 Ultimately, training engineers who can understand, analyze, and solve the development goals of machinery and automobile-related companies
- 4 Training of human resources that maximize adaptability in the industrial field through practical lectures
- 5 Cultivate talented people with creative and innovative design minds with international competitiveness
- 6 The goal is to foster customized human resources for regional-based companies
배출 인력의 최소 기본 목표 수준
단편적인 교과목 지식의 일방적인 강요를 피하면서, 궁극적으로 졸업생이 갖추어야 하는 수준으로 인력 양성
- 기초적인 기반 지식과 실험 능력 +α
- 시스템 차원에서 볼 수 있는 시각의 형성
- 프로젝트 기획 및 관리 기법의 습득
- 최종 결과물에 대한 책임과 윤리적 책임에 대한 숙지
- 3D 모델링, 시뮬레이션 사용능력과 분석능력의 획득
- 국제 표준안에 대한 기초적 이해
나는 대체 가능하지 않은 사람이 될 것이다.
나의 목표는 1등이 되는 것이 아니라 유일한 사람이 되는 것이다.
나는 영산대 기계∙자동차공학과이다